한샘 > 사관학교 전문가의 눈 > 2019 사관학교 입시의 흐름예측(10) - 사관1차 영어영역
 
작성일 : 17-12-01 18:25
2019 사관학교 입시의 흐름예측(10) - 사관1차 영어영역
 글쓴이 : 한샘
조회 : 1,495  

[3] 사관학교 1차시험 학습방향 - 영어영역


<사관시험 경향과 학습법>-영어


(1) 사관영어와 수능영어의 문항비교


* 사관시험 문항구성

(총 45문항중 3점짜리 10문항, 2점짜리 35문항, 100점 만점/ 시험시간 70분)

1) 대화(dialogue)지문 : 6문항

2) 어법 : 4문항

3) 어휘 : 3문항

4) 독해 : 32문항

(그중, 빈칸추론 5문항, 장문독해 8문항(4개지문/ 빈칸추론1문항,시사하는바1,제목1,연결사1,내용불일치1,어휘1,순서1,지칭추론1)


* 수능시험 문항구성

(총 45문항중 3점짜리 10문항, 2점짜리 35문항, 100점 만점/ 시험시간 70분)

1) Listening : 17문항

2) 어법 : 1문항

3) 어휘 : 1문항

4) 독해 : 26문항 (그중, 빈칸추론 4문항, 장문독해 5문항(2개지문, 빈칸추론1문항포함)


(2)출제경향


위 문항 비교에서 알 수 있듯이 사관학교 시험만의 독특한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대화(dialogue) 지문 문제가 6개 나온다. 일반적으로 평이한 수준의 내용이 나와서 어렵지 않으나 가끔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단어가 나와서 어려움을 주는 경우도 있다. 또한 다른 유형과 마찬가지로 이 유형에서도 기본 단어, 숙어 지식이 중요하다. 그것이 갖추어져 있다면 어렵지 않다. 본인이 개인적으로 이런 유형에 약하다면 평소에 듣기대본을 읽어보고 표현 습득과 대화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자신 있는 학생들은 기출문제만 풀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문제들은 수능영어와 문제유형 측면에서 동일하다. 약간의 차이를 언급하면, 글의 시사하는 바를 묻는 유형이 사관 시험에 있다. 이 유형은 글의 요지를 물어보는 유형과 비슷하다. 올해 빈칸 추론 선지에 속담이 나왔다. 근래에는 속담 선지가 없었는데 다시 나왔다. 평소에 속담의 이해에 신경을 써야할 대목이다. 총 45문항 중에 4개가 어법문제이다. 어법문제의 비중이 큰 셈이다. 어법문제의 난이도는 수능과 비교해서 약간 어렵거나 비슷하다. 단지 문제 개수가 많다보니 평소에 별도로 비중 있게 공부해둘 필요가 있다. 요즘 어법문제의 추세는 단순히 지엽적인 어법지식을 테스트하기보단 글의 내용과 관련된 문장의 구조를 잘 물어본다. 어휘 문제는 3개로서, 따로 어휘 관련 연습문제를 풀 필요는 없고 평소에 독해실력을 키워서 내용흐름을 잘 파악하면 해결할 수 있는 유형이다. 물론 어휘실력이 모자라면 어렵겠지만 평소 독해공부 할 때 습득하는 어휘로 대비 가능하다. (한 문제 정도는 어려운 단어가 나올 때가 있다) 요는, 어휘 문제는 독해문제라는 것이다. 다음은 빈칸 추론 문제에 대해서 말해보겠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으로서 점수 비중이 높다. 이것이 빈칸 유형을 평소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마지막으로 사관 시험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장문 독해유형은, 지문 길이는 특별히 길지는 않지만 지문 개수가 4개라는 점이 시험 시간 관리적인 측면에서 부담된다. 사관 시험 성공 여부는 정확성도 중요하지만 45문항을 70분 안에 다 풀어야하는 속도 또한 중요 한 것이다. 마지막에 배치되는 장문 독해 4개를 빠르고도 정확히 푸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사관영어는 문제의 난이도 측면에서 수능보다 어렵고 지문에 사용된 어휘 수준 역시 수능보다 높다. 앞에서도 언급한대로 어법/ 어휘 문제 유형과 빈칸추론유형이 수능보다 비중이 크고, 장문독해 지문 개수가 수능보다 많다는 것이 시간 관리적인 측면에서 수능 영어 보다 어려움을 준다.


(3) 학습법


대부분의 문제는 독해문제인데, 독해공부는 둘로 나눠서 공부하는 게 좋다. 정독공부(intensive study)와 많은 문제 풀이공부(extensive study)를 말한다. 정독 공부(intensive study)는 정확한 이해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서 지문의 단어, 문장구조, 내용 이해 등을 꼼꼼히 따져 공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구문교재와 문제수가 많지 않지만, 깊이 있는 독해문제가 있는 문제집을 정독공부의 교재로 삼을 것을 추천한다. 또는 평소 영어 신문의 기사나 사설 내용을 읽으면서 어휘 수준을 높이고 다양한 주제의 글에 노출되는 것도 훌륭한 독해 공부 방법일 수 있다. 다음은 문제 풀이 공부(extensive study)로서, 많은 문제가 있는 문제집을 선정하여 풀고 난 뒤 틀린 문제만 다시 점검하는 정도로 공부하면 된다. 문제 풀이 공부할 때 단어를 중간 중간에 찾을 필요는 없고 가능한 한 시험상황과 유사하게 문제 푸는 연습을 많이 해서 건전한 문제풀이 “요령”을 습득해야 한다(특히 사관시험의 문항수와 시험 시간을 고려 할 때). 꼭 문제 풀이 공부는 아니더라도 extensive study의 한 부분으로서 직독직해 능력의 향상이 필요하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사관영어시험은 제한된 시간에 많은 영어 지문을 빨리, 정확히 독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런 측면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담고 있고 본인의 영어 실력보다 약간 어려운 영어 소설을 사전을 찾지 말면서 동일한 소설을 3~4번 반복해서 평소보다 좀 빠르게 읽어보는 것을 권한다. 비록 중간, 중간에 모르는 단어와 내용이 이해가 안 되어도 그냥 넘어가는 게 좋다. 반복해서 읽다보면 이전과 다르게 이해되는 부분이 늘어남으로써 직독직해실력이 좋아진다. 모름지기 사관영어의 고득점의 비결은 스피드내용이해의 정확성이다. 다음으로 어휘 공부는 독해공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독공부 할 때 습득하는 단어와 서점에 나와 있는 단어교재 (수능영어를 위한 단어집 중에서 비교적 수준 높은 단어를 포함한 교재 혹은 토플/텝스어휘 교재)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어휘교재(단어장)를 통한 어휘공부도 중요하지만 직접 지문을 정독하면서 어휘와 마주치는 경험을 자주해야 어휘의 내면화가 이루어진다. 다음은, 어법 공부와 관련해서 기초가 부족한 학생은 문법 설명과 그 문법과 관련된 구문독해가 함께 나와 있는 교재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어느 정도 기초가 돼 있는 학생은 어법만 따로 나와 있는 수능 교재로 공부해도 무방하다.(정독 공부를 제대로 하면 어법공부도 부수적으로 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앞에서 말한 공부이외에도 기출문제틈틈이 풀어보는 연습을 통해 현재의 실력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다.


(부록) 경찰대 영어문제 분석


(1) 시험 문항구성 (총45문항중 3점짜리 10문항, 2점짜리 35문항, 100점 만점/ 시험시간 60분)

1) 동의어 찾기 : 5문항(단어 수준 매우 높음)

2) 어법 : 3문항

3) 어휘 : 5문항

4) 독해 : 32문항 ( 빈칸추론 7문항, 장문독해 4지문 9문항, 내용일치/불일치 2문항, 연결사 1문항, 제목/주제/요지 5문항, 글의 목적/심경 2문항, 전체흐름/삽입/순서 5문항, 요약 1문항)


(2) 출제경향과 학습법

전체적으로 사관시험보다 수준이 높다. 하지만 적절한 대비를 하면 최소한의 합격권 점수(70점대 중후반)는 가능하다. 일단 가장 핵심 요소는 어휘 수준을 매우 높여야 한다. 어휘실력이 돼야 그다음 얘기를 할 수 있다.

우선, 어법문제는 평이한 문제도 있지만 특정단어의 정확한 어법적 쓰임새와 그 단어가 갖고 있는 색다른 의미와 연결된 문제는 까다롭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평소 수준 높은 지문들의 꼼꼼한 독해 공부가 필요하다.

어휘문제 비중(5문제)이 높다. 글의 흐름을 미세하게 포착해야 하고 질문하는 단어의 수준은 평범한 것에서 매우 어려운 것도 있다. 평소 까다로운 지문의 내용 전개가 어떤 식으로 되는지 의식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동의어 찾기 유형은 제외하고) 경찰대 문제유형은 수능유형과 동일하다. 그러나 역시 빈칸추론, 장문독해 유형은 사관영어와 마찬가지로 수능보다 비중이 높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영어 공부분야(어휘, 어법, 내용이해등) 와 학습법(intensive study + extensive study-직독직해 포함)은 사관시험과 동일하지만 사용되는 교재 수준은 사관시험보다 높아야 한다(예를 들어 대학 편입영어 교재, 영어 신문 /잡지 등을 활용). 그리고 시험시간(60분)이 사관영어와 비교해서 더 빠듯하므로 직독직해 능력이 절실하다. 마지막으로 다시 강조하건데 어휘수준을 높이는 것이 경찰대 영어 시험에선 필수적이다.